고려대학교 가정교육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찾아오시는길
  • English

학부 소개


학과 소개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는 1971년 이공대학 가정학과로 설립되어, 1972년부터 사범대학 가정교육과로 50여 년 동안 중등학교 가정교사와 생활과학 관련 분야의 사회 지도자를 배출해 왔습니다. 가정교육과는 일상적 문제들을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하고 가정생활의 질을 향상하는 데 목표를 두며, 가정 교과 내용의 전문지식 교육과 교육 방법 연구를 통해 중·고등학교 가정과 교사 및 생활과학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특히 사회적 문제들을 예방적인 방식으로 다루기 때문에, 저출산, 고령화, 다문화 사회와 지속가능성과 같은 현대사회의 이슈를 해결하는 데 있어 가정교육 분야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가정교육과는 가정교과교육학, 아동·가족학, 의류학, 식품영양학, 가정경영·소비자학, 주거학 등 6개의 세부 분야로 구성됩니다. 가정교과교육학 분야는 가정과교육의 이론과 철학을 이해하여 중·고등학교에서 가정교과를 가르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 교육론, 교재연구및지도법, 논리및논술 등을 다룹니다. 아동·가족학 분야는 가정 내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을 이해하고 최적의 환경을 계획하여 실천하는 학문으로 아동, 청년, 성인 및 노년의 발달과 관련된 과목을 포함합니다. 의류학 분야는 의복의 디자인과 구성을 포함한 생산은 물론, 유통, 판매, 소비에 관한 이해와 의류산업 분야의 지식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식품영양학 분야는 식품의 화학적 성분과 영양학적 기능을 이해하며 올바른 식생활과 교육 방법을 배우는 학문으로 식품과 영양학 관련 과목을 포함합니다. 가정경영·소비자학 분야는 가정자원의 사용과 소비자 역할의 이해, 건강한 가정생활을 위한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며, 가정경영학, 소비자학 등을 다룹니다. 주거학 분야는 주거 환경의 이론과 원리, 효율적인 가구 배치 등에 관한 실용적인 지식을 제공합니다.

가정교육과는 또한 패션디자인 및 머천다이징 융합전공과 다문화 한국어교육 융합전공을 통하여, 해당 분야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에게 추가 교육을 받아 전문성을 갖출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패션디자인 및 머천다이징 융합전공 : https://fadm.korea.ac.kr/kufadm/index.do

 

학과 비전

 

vision

 

 

전공 안내서

 

전공안내서 다운로드

 

 

가정교육과 실습실 & 교과목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