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사범대학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학과ㆍ융합전공

학과

학과 전화번호 홈페이지
교육학과 02-3290-2290 바로가기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는 1960년 4월 문리과대학 문학부에 교육심리학과로 신설되어 1962년 심리학과와 분리되었고, 1973년 사범대학이 신설되면서 사범대학 교육학과로 출범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본 학과는 설립 이후 ‘교육을 통한 인간의 삶의 질 향상, 사회조직의 역량 제고 그리고 사회발전’구현을 위해 학교교육과 사회교육 분야에 걸쳐 다양한 학문적·사회적 노력을 경주하여 왔다. 또한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본 학과의 졸업생들 또한 교직, 교육정책 및 행정 기관, 교육 연구 기관, 기업, 언론 등 각종 교육 전문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체육교육과 02-3290-2310 바로가기
국민소득 증대와 경제발전에 힘입어, 요즘의 체육은 국가적 관심 분야로서 일부 엘리트 선수의 전유물이 아닌 전국민이 참여 대중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결정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특히 과학기술, 의학의 발달과 함께 21세기의 가장 유망한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발맞추어 1972년에 체육계의 능력 있는 교수들을 모시고 고려대학교 체육교육과를 설립하게 되었다. 초기 체육교육과는 1969년에 이공대학 이학부의 체육학과로 편성되어 있었지만 후에 사범대학으로 편성 체육교육과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고 유능한 체육교사를 양성 국내 체육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지(知)·덕(德)·체(體) 를 고루 함양하는 체육교육과는 ‘운동처방실’, ‘인간운동실험실’, ‘스포츠와 역학실’ 등으로 구성된 스포츠 과학 연구소를 두어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체육 연구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또한 과 내의 교직 준비팀은 1999년 최고의 임용고시 합격률을 자랑하며 각 학교의 체육교사로 진출 민족교육의 주춧돌이 되고 있다. 그 외에도 학문에 뜻을 둔 학생들은 대학원에 진학 체육 연구를 선도하고 있으며 많은 졸업생들이 각 기업체에서 활약하고 있고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가정교육과 02-3290-2320 바로가기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는 1971년 이공대학 가정학과로 설립되어 40여년의 역사를 통해 중등학교 가정교사를 비롯하여 생활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 지도자를 배출하여 왔습니다. 아동·가족학, 가정관리학, 의류학, 식품영양학, 주거학, 교과교육분야가 교육과정의 큰 줄기를 이루며, 가정교육과의 철학을 바탕으로 가정교과 내용의 전문지식을 학습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간과 가정을 중심으로 일상생활 속에서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하여 체계적·비판적인 과학적 접근 방법을 통하여 가정생활의 문제를 실천적이고 자주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돕고, 가정생활문화의 이상적인 규범을 제시하여 인간 삶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가정교과 내용의 전문지식 교육, 수업기술연마, 교육방법의 연구를 통하여 기본적 덕성과 교육자적 자질을 함양합니다.
수학교육과 02-3290-2330 바로가기
고려대학교 수학교육과는 1977년 설립되었으며 그 동안 12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졸업 후 진로는 교직 및 교육관련 분야, 대학원 진학, 컴퓨터 관련 분야, 금융 및 일반 기업체 등으로 지금까지 13명의 수학 및 수학교육관련 교수를 배출하기도 했다.
현재 교수진은 6명으로 구성되어있으며 해석학, 대수학, 기하학, 수학교육을 전공했다. 수학교육과의 교육과정은 교양과목, 수학, 수학교육학, 교육학 등으로 구성되어있으며, 부전공 및 복수전공, 또는 이중전공 제도를 활용하면 더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수학교육과의 신입생 입학성적 및 지원율은 매년 상승하고 있으며, 이는 수학교육과가 그 동안 임용고사 및 추천을 통해서 많은 졸업생들이 교직에 진출한 결과이기도하고, 졸업후 진로의 선택이 다양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국어교육과 02-3290-2340 바로가기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는 교육구국의 고려대학교 건학이념과 교원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범대학의 설립이념에 맞추어 1978년에 창립되었다. 30년에 가까운 기간 동안 17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여 교육계에 커다란 기여를 하였으며, 현재 학계와 언론계, 광고 및 출판계와 행정 분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국어교육과에는 국어교육, 국어학, 현대문학, 고전문학 분야에서 최고의 명성을 지닌 8명의 전임교수가 있고 그 아래 약 200명 정도의 학부생들이 공부하고 있다. 학과 안에는 참교육실천예비교사모임, 교육문예반, 국어연구반, 현대문학반, 고전문학반, 아우름(풍물패) 등의 학회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매년 11월에는 국어교육과 학술제를 열고 그 성과를 담은 논문집을 발간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2학년 때 학술답사, 4학년 때 교생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현장 지식을 두루 쌓고 있다.
해마다 많은 졸업생들이 교원임용시험에 합격하여 교육계로 진출하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위를 받고 대학교수의 길을 걷거나 언론, 방송, 출판계나 정부기관에 진출하여 활발한 사회활동을 하고 있고, 문학 창작과 비평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국어교육과는 21세기 지식정보 사회를 이끌어 나갈 바람직한 교원을 양성하고 지식 정보의 기반인 창조적 언어와 문화를 이끌어갈 진취적 인재를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인재 양성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학교에서 국어교육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능력과 자질을 갖춘 훌륭한 교원을 양성한다. 둘째, 국어교육 분야의 정책을 집행하는 전문 인력과 언론, 광고. 문학 등의 문화계에서 창 조적인 언어소통을 할 수 있는 뛰어난 전문인을 양성한다. 셋째, 한국의 언어와 문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학교현장을 반영한 국어교육을 이론적으 로 모색하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국어교육과는 이러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국어교육, 국어학, 현대문학, 고전문학 분야에 걸쳐 다양하고 깊이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지식정보 사회와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국어교육의 중요성을 깊이 새기면서, 국제적인 안목을 겸비한 국어교육의 전파와 실현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영어교육과 02-3290-2350 바로가기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영어교육과는 교육자로서의 인성을 갖추고 영어교육에 필요한 이론과 실용적 지식을 지닌 유능한 영어교사와 영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함을 목표로 1981년에 설립된 특수 목적 학과입니다.
지리교육과 02-3290-2360 바로가기
사범대학 지리교육과는 1981년 정식으로 설립되었으며 1988년 대학원 석사과정, 1992년 박사과정이 개설되면서 연구 역량을 갖춘 전문 지리학자와 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현재 5명의 교수와 150여 명의 학부생, 20여 명의 대학원생이 지리교육과와 함께하고 있으며, 지형학, 도시지리, 경제지리, 사회지리, 역사지리, 문화지리, 지리교육, 지리정보시스템 등 각 분야에서 많은 연구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지리교육과는 세계화와 전문화 시대를 이끌어갈 지리 분야의 전문 인력과 차세대 교사의 지리 지식 및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수요에 부응하고, 지리 관련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로의 발전을 통해 지리와 장소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현실에 발맞춰 고려대학교 지리교육과는 세계적인 지리학 인재를 배출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지리교육과로 거듭나고 있다.
지리교육과의 교육프로그램은 정보화시대, 세계화시대, 전문화시대를 이끌어갈 지리분야의 전문인력과 차세대 교사요원의 지리지식 및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수요에 부응하고 지리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지리학과 지리교육학의 전문지식을 교육하고 중등학교와 사회현장에서 습득한 지식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방향으로 구성된다.
역사교육과 02-3290-2370 바로가기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과는 우수한 역사교사 및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1983년 교육부 인가를 받아 설립되었다. 1984년 1회 신입생을 받은 이래, 한국 역사교육의 선두로서 활약하고 있다. 각 분야의 권위있는 교수진에 의해 역사이론,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 등 역사전반과 역사교육론, 한국사교재연구및지도법, 세계사교재연구 및 지도법 등의 교과교육에 관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역사교육에 필요한 내용들을 내실있게 교육하고 있다. 한편, 정규수업 이외에도 매년 봄과 가을 두차례에 걸친 정기 답사를 통해 실제의 역사현장에서 예비 역사교사로서의 자질을 양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대학에서의 역사학 학습을 통해서 우리사회가 요구하는 올바른 역사 의식을 가진 역사가로서의 자질을 양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 역사교육과에서 배출된 많은 졸업생들은 현직교사로서 중.고등학교 역사교육을 책임지고 있으며, 많은 학생들이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문에의 뜻을 펴고 있다. 또한, 역사의식과 교육자적 자질을 바탕으로 각 분야의 연구소, 박물관, 기업체, 언론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융합전공

학과 전화번호 홈페이지
패션디자인 및 머천다이징 3290 - 5349 바로가기
패션산업은 고부가가치 감성산업으로서 급변해가는 세계시장에서 국제적 성장 잠재력이 큰 미래 지향형 산업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패션은 인간생활의 다양한 측면과 연관되어, 학제간 접근이 중요시되는 분야입니다. 이러한 특성에 부응하여 고려대학교에서는, 가정교육/미술/심리/경영학과 등 4개학과의 연계로 이루어진 패션디자인 및 머천다이징 전공을 신설, 2006년도 1학기부터 프로그램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고려대학교 패션디자인 및 머천다이징 연계전공 프로그램은, 미술학부에서는 세계적이고 독창적인 심미적 감각을, 심리학과에서는 소비자들의 심리와 행동에 대한 이론을, 경영학과에서는 마케팅 및 머천다이징 전략에 관한 이해를, 가정교육과에서는 의복의 생산과정 및 의복 문화와 의류 시장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학생들이 한국패션의 세계화에 기여할 과학적, 창의적인 능력을 갖출 수 있게끔 기획되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현장에서의 감각을 익히게 하기 위하여 멘토링 산업체 견학 및 인턴쉽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한국어교육 3290 - 2340 바로가기
우리나라의 다문화 배경 학습자는 매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교육과학부 조사에 따르면, 국내에서 출생한 국제 결혼가정 학생의 수는 5만 7천여 명이며, 중도 입국 자녀와 외국인 자녀를 포함하면 6만 7천여 명에 이릅니다(2014년 4월 기준).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고려대학교에서는 국어교육과, 가정교육과, 교육학과 등 3개 학과의 연계로 이루어진 다문화한국어교육 융합전공을 신설하였으며, 2015년도 1학기부터 프로그램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고려대학교 다문화한국어교육 융합전공은 다문화 사회에서 한국어 교육의 발전과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국어교육과에서는 한국어 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언어 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가정교육과에서는 아동과 생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담 및 복지에 대한 전문성을, 교육학과에서는 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문화 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기르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