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사범대학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학장인사말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고려대학교는 “교육의 힘으로 나라를 구한다”는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1905년에 설립되었습니다.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지난 100년간 고려대학교는 훌륭한 대학교육을 통해서 나라의 인재를 길러내고 아울러 우수한 교육자를 배출하여 보다 높은 차원에서 우리나라의 교육에 이바지하여 왔습니다.
 

교육은 축적된 지식과 문화를 후세에 전달하고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을 계발하여 새로운 지식과 문화를 창출하는 숭고한 일로서, 국가와 민족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대사입니다. 1972년도에 설립된 사범대학은 현재 8개 학과 1900여명이 재학 중인 대규모 단과대학으로 성장하였으며, 교육과학기술부의 전국사범대학 평가에서 연속 최우수 평가를 받은 대한민국 최고의 사범대학입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21세기의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글로벌 시대를 이끌어갈 우수한 교사와 교육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최고의 교수진을 바탕으로 선진화된 교육 시스템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함으로서 국제 경쟁력을 갖춘 사범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미국 유타주ㆍ버지니아주ㆍ하와이주ㆍ영국ㆍEU 등과의 교육실습 국제 인턴십 프로그램, 미국 미주리 대학교와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사범대학과의 교육실습 교류, 재외 한국국제학교 교육실습 등의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서 세계 각국의 국제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 관련분야와 기업체에서도 교육 및 연수 담당자로 활약하고 있으며, 교원임용고사 및 행정고시(교육직)에서 높은 합격률을 기록하는 등 전국 사범대학 가운데 최고의 교직 진출율을 자랑합니다.
 

또한 사범대학은 교사 양성이라는 고유의 목적 이외에 연구기관으로서 대학의 소명을 실천하기 위해 ‘교육문제연구소’를 비롯한 11개 연구소와 ‘BK21 교육학 교육 및 연구 국제화 사업단’ 및 WCU 사업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기관을 통해 한국의 교육 정책과 교육 발전을 위한 선도적이고 창의적인 연구 활동에 매진하며 많은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본교 사범대학은 학생들에게 안정적인 학업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사범대학 교우회 장학금, 서림장학금, 대학생 글로벌 현장학습 장학금 등 다양한 종류의 교내ㆍ외장학금을 재학생에게 지급함으로써 50%대의 높은 장학금 수혜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0년에 완공된 운초우선교육관은 최첨단의 교육시설을 완비하고 있으며, 사범대학 본관ㆍ신관과 더불어 최적의 교육과 연구공간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교수학습자료실, 수업행동분석실, 자료검색실, 학생회실, 동아리실, 사물함 공간, 휴게실 등 교육 관련 편의시설도 갖추어 대한민국의 교육과 미래를 짊어질 인재를 양성할 최적화된 교육 시설을 완비하고 있습니다.

 

교육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글로벌 교육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높은 뜻을 가진 분들은 고려대학교 사범대학의 문을 두드려 주십시오. 그러면 교육전문가로서의 길이 환히 열릴 것이며,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나아가 전 세계의 교육계에 헌신할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고려대학교 사범대학은 앞으로도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늘 귀 기울이고,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기능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깊이 생각함으로서 시대의 요망에 부응하고 시대를 선도하는 최선의, 그리고 최고의 교육전문기관 및 교원양성기관이 되고자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사범대학장 류 태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