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가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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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1. HEED 171 패션의이해 〔3〕
  2. 의류 분야의 기초과목으로 이 분야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기초지식을 쌓게 한다.

  3. HEED 172 아동발달 〔3〕
  4. 아동발달에 관한 여러 이론을 학습하고, 태내기부터 아동기까지의 각 단계별 신체발달, 인지발달, 성역할발달, 도덕성발달 등을 학습한다.

  5. HEED 174 패션소재 〔3〕
  6. 의복재료와 제조과정에서 원료, 제사, 제직, 가공 등의 과학적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실제생활에서 타당한 선택, 취급, 활용 능력을 갖도록 한다.

  7. HEED 176 식품과학의이해 〔3〕
  8. 식품의 일반성분인 수분,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의 화학구조, 성질과 식품의 저장, 가공, 조리시 이들 성분의 변화에 대하여 공부한다.

  9. HEED 211 청년발달 〔3〕
  10. 청년발달에 관한 여러 이론 및 청년기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자아정체감 발달, 직업발달 등을 학습하고, 청년과 가족, 청년과 교우관계, 이성교제와 청소년기의 성, 청년기의 부적응 등에 관해서도 학습한다.

  11. HEED 212 전생애발달 〔3〕
  12. 인간발달에 관한 여러 이론 및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태내기부터 노년기까지의 여러 발달측면을 학습한다.

  13. HEED 221 가계경제 〔3〕
  14. 국민경제에서의 가정경제의 위치와 역할, 가계의 소득구조와 소비구조, 가계의 안정을 위한 저축과 투자방법 등을 학습하여 합리적인 가계관리 기술을 습득한다.

  15. HEED 223 소비자학 〔3〕
  16. 소비자로서 효율적인 구매를 위한 구매의사결정의 원리와 과정을 학습하며 대중 소비사회에 있어서 소비자의 권리를 바르게 행사하고 소비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17. HEED 233 의복구성의원리 〔3〕
  18. 적합성 높은 의복의 구성을 위하여 1차원, 2차원, 3차원 측정방법에 의한 인체측정 방법을 연구하고 그 데이터를 이용한 의복 원형 설계법을 익힌다.

  19. HEED 234 교사를위한의류학및실습 〔3〕
  20. 의류학에 대한 기초 이론을 이해하기 위해서 인체의 치수, 체형, 관찰, 봉제기기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습을 연계시켜 가정과 교사 교육을 위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한다.

  21. HEED 251 식품학 〔2〕
  22. 식품의 관능적인 품질요소인 색깔, 맛, 향기성분의 화학구조 및 성질과 식품의 갈변현상에 대하여 공부한다.

  23. HEED 253 식품학실험 〔1〕
  24. 식품의 일반성분인 수분, 탄수화물, 지질, 회분, 단백질의 정량과 유지의 산가, 식품의 알카리도 그리고 효소에 대한 실험을 한다. 이들 분석에 필요한 농도개념, 중량 및 용량분석에 대한 이론을 다룬다.

  25. HEED 261 보육학개론 〔3〕
  26. 보육의 개념 및 유형, 보육제도와 정책, 보육환경, 보육시설의 운영관리 등을 포함한 보육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27. HEED 262 보육과정 〔3〕
  28.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위해 필요한 보육과정의 개념, 보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 표준보육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보육과정의 최근 경향을 이해하고 실제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29. HEED 264 영유아교수방법 〔3〕
  30. 보육현장에서 효과적인 영유아교육을 위한 방법을 비교하고 분석한다. 또한 영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탐구한다.

  31. HEED 282 영양학 〔3〕
  32. 각 영양소의 인체 내 소화·흡수, 대사 이용 및 생리작용을 공부하고, 영양소의 과부족 등으로 나타나는 영양문제를 토의.

  33. HEED 301 가정과교육론 〔3〕
  34. 중고등학교의 가정 과목의 특성을 이해하고 가정과 교육을 위한 수업설계와 교수학습지도방법 및 평가에 관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한다.

  35. HEED 302 가정과교재연구및지도법 〔3]
  36. 수업 및 학습지도이론을 가정과 학습지도에 적용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이 설계안에 의거하여 실제 시범수업을 시행해 봄으로써, 수업지도상의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함과 동시에 가정과 학습지도에 적합한 지도기술을 습득한다.

  37. HEED 311 아동·가족연구법및실습 〔3〕
  38. 아동발달 및 가족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의 방법, 연구 설계, 연구의 접근법, 연구의 윤리적 문제 등을 학습한다.

  39. HEED 312 성인발달과노화 〔3〕
  40. 성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신체발달, 지적발달, 직업발달 그리고 성격 및 사회성발달에 관해 학습하고 노인면담을 실시한다.

  41. HEED 321 가정경영학의이해 〔3〕
  42. 체계적 접근법을 통하여 가족체계를 구성하는 하위체계인 관리체계의 구성요소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이를 생활시간, 가사노동, 환경자원 등의 가족자원관리에 적용함으로써 가정생활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43. HEED 322 가정자원경영세미나및실습 〔3〕
  44. 가정 자원 경영에 대한 문헌을 읽고 분석하여 가정 자원 경영 이론의 실생활에의 적용 가능성을 토론하고 실습해 본다.

  45. HEED 323 소비자보호법 〔3〕
  46. 소비자 보호를 위한 소비자 법과 정책을 익혀서 소비자 피해구제를 위한 상담에 적용한다.

  47. HEED 324 가계재무설계상담 〔3〕
  48. 일반가계와 특수가계를 대상으로 가계문제를 상담하기 위한 전문적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실제 재무 설계를 하고 문제를 상담,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시킨다.

  49. HEED 325 건강가정론 〔3〕
  50. 건강가정에 대한 이론, 건강가정기본법 및 정책,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운영과 건강가정사의 역할에 대하여 학습한다.

  51. HEED 326 건강가정현장실습 〔3〕
  52. 건강가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건강가정지원센터 현장 실습에 적용한다.

  53. HEED 327 가족과젠더 〔3〕
  54. 성의 의의 및 가족의 기능에 대해 이해하고, 가족 내에서의 가족구성원 간의 인간관계(부부, 부모자녀, 형제자매, 고부 친족간 등)에 대해 학습한다.

  55. HEED 329 가정과문화 〔3〕
  56. 가정생활문화의 개념과 의의를 이해하고, 한국가정의 여가, 가족, 식생활, 주거생활, 소비생활 문화실태를 파악하고 이의 창의적 정착을 위한 실천방안을 모색한다.

  57. HEED 333 패션디자인및실습 〔3〕
  58. 디자인 원리 및 요소를 패션에 도입하는 이론적 측면을 학습하고, 디자인 아이디어를 패턴을 통해서 표현하는 기법을 실습한다.

  59. HEED 335 복식문화사 〔3〕
  60. 동서양에서의 복식의 변천을 지역적, 시대적, 문화적 배경 및 예술의 변천과 연관시켜 연구한다.

  61. HEED 336 복식사회심리 〔3〕
  62. 본 강좌에서는 인간행동에서 외모가 갖는 사회문화적 중요성을 사회학적, 심리학적, 문화적 시각으로 살펴본다. 특히 외모에 대한 기준이 문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강조하고, 문화라는 맥락 안에서의 인간 상호작용을 의복의 역할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또한 의복이 자아개념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의복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변인들을 알아본다.

  63. HEED 337 패션산업구조 〔3〕
  64. 본 강좌는 패션상품의 생산과 판매과정을 섬유의 생산으로부터 최종 소비자들에게 이르기까지 관련 산업들의 구조와 상호연계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세계화와 기술화가 패션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패션 산업의 위치를 조망한다. 또한 의류 뿐 아니라 패션 상품으로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악세서리 산업과 홈패션 산업의 구조도 살펴본다.

  65. HEED 338 패션마케팅및머천다이징 〔3〕
  66. 본 강좌에서는 패션의 개념을 이해하고 패션 상품의 소비와 경영과 관련된 이론적 원리들을 살펴본다. 패션의 개념과 그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사회 문화적, 정치 경제적 변인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패션이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들의 패션 상품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살펴본다. 또한, 패션 시장에 접근할 때에 마케팅적 사고가 갖는 중요성을 강조하여 소비자 중심적으로 패션 상품을 생산하고 기획하여 판매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67. HEED 342 주거학 〔3〕
  68. 생활심리·생활감정·주택 내의 동선을 중심으로 현대 주생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주택의 선정·관리 및 가구 등에 관해 연구한다.

  69. HEED 351 조리실습 〔3〕
  70. 한국음식의 특징, 재료 및 종류, 상차림 등에 대하여 공부하고 실습한다.

  71. HEED 352 조리과학 〔3〕
  72. 조리과학의 기본 원리 및 식품의 구조와 구성성분 그리고 조리과정 중에 일어나는 물리 화학적 변화를 이해한다.

  73. HEED 353 식품의안전성 〔3〕
  74. 식품의 생산, 가공, 저장, 유통 시에 발생하는 위해요인들 및 안전성에 대하여 공부한다.

  75. HEED 354 조리과학실습 〔3〕
  76. 실험을 통해 곡류, 과일, 채소, 당류, 식용 유지류와 같은 식품재료에 대한 합리적인 조리방법을 확립함을 목표로 한다.

  77. HEED 355 식품가공및저장 〔2〕
  78. 식품저장의 기본원리 및 식품저장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본적인 가공방법의 원리에 대해 습득한다.

  79. HEED 357 식품가공및저장 실습 〔1〕
  80. 식품저장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본적인 가공방법들에 대해 습득한다.

  81. HEED 36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3〕
  82.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방법, 환경 구성 등을 살펴보고 이들 각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을 비교·분석한다.

  83. HEED 362 놀이지도 〔3〕
  84. 아동 놀이에 관한 대표적 이론들을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아동의 인지·언어·정서·사회성 등 각 영역에서의 발달과 밀접히 관련되는 놀이의 의미와 기능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놀이를 응용해 아동의 각 영역 발달을 지원한다.

  85. HEED 363 아동건강교육 〔3〕
  86. 발달단계별 특성을 바탕으로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건강과 직결된 요소들을 탐색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건강, 영양, 안전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87. HEED 371 가족생활교육론 〔3〕
  88. 평생 교육관점에서의 가족생활교육의 의의와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다양한 이론을 습득하여 가족생활교육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대상별 주제별로 개발한다.

  89. HEED 381 기능성식품학 〔3〕
  90. 주요 기능성 물질의 종류와 구조 및 기능에 대해 살펴보고 식품으로서 제품개발 공정과 기능에 대하여 공부한다.

  91. HEED 384 영양교육의실제 〔3〕
  92. 국민 각자의 건강을 유지하고 건강증진에 목표를 두어 실제 각 개인에 필요한 영양소의 종류와 필요량 등 기초적인 식생활 지도에 입각하여 건강한 국민이 되도록 지도한다.

  93. HEED 411 아동발달세미나및실습 〔3〕
  94. ㈎ 아동발달에 관한 영어 논문들을 읽고 토론한다.㈏ 고려대학교 의료원 안암병원 어린이집에서 아동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등의 아동실습

  95. HEED 413 부모교육 〔3〕
  96.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현대사회에서 효율적인 부모역할을 수행하며, 바람직한 자녀양육을 하기 위한 부모교육 실시방안을 연구한다.

  97. HEED 422 소비자상담실습 〔3〕
  98. 다양한 유형의 소비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소비자 상담 지식과 기술을 익혀 실제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담 실습을 한다.

  99. HEED 424 소비자교육 〔3〕
  100. 소비자 교육의 이론을 습득하여 소비자 교육의 대상별, 주제별 프로그램을 개발에 적용한다.

  101. HEED 432 의복재료의관리와실험 〔3〕
  102. 의류장만에서 폐품까지의 모든 과정을 실험해보고 과학적이고 경제적인 의생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세제, 보관, 관리 등에 관하여 탐구한다.

  103. HEED 433 패션의상제작 〔3〕
  104. 서양의복의 설계 과정 및 인체에 적합한 의복설계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하여 제작 능력을 향상하게 한다.

  105. HEED 436 패션정보및상품기획 〔3〕
  106. 패션 상품의 성공을 위해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에 적절한 물량으로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강좌에서는 패션의 경향을 예측하기 위한 정보의 수집과 분석을 포함하여 목표시장에 맞는 디자인 컨셉과 물량을 결정하여 소비자들에게 제시하는 상품 기획 과정을 다룬다.

  107. HEED 451 식품학세미나 〔3〕
  108. 한국의 식품 및 음식의 문화사 영역에 대하여 세미나를 행하고 토의한다.

  109. HEED 453 식품의품질평가 〔3〕
  110. 주요 기능성 물질의 종류와 구조 및 기능에 대해 살펴보고 식품으로서 제품개발 공정과 기능에 대하여 공부한다.

  111. HEED 481 특수영양학 〔3〕
  112. 생물학적 생애주기에 따른 인체의 생리적 특성을 공부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영양관리와 영양대책을 논의하여 건강증진을 꾀한다.